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사)한국목재공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한국목재공학회는 목재과학계를 대표하는 비영리학회로, 1972년 목재과학분야의 선구자들에 의해 창립된 이후 2022년에는 창립 5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현재 본 학회는 800명에 가까운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학회논문집의 발행과 함께 정기학술회의, 심포지엄, 세미나 등을 상시 개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학제간 연계와 주요 국가의 관련 단체와의 학술교류 등 다양한 학술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의 목재과학 분야의 학술연구수준 향상에 기여하며 산학협력과 교류를 통하여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시대의 급속한 변화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갖춘 교육과 다양한 정책 제시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탄소중립과 넷제로(net zero)가 세계적인 주요 정책으로 정립되면서 2050년 탈탄소중립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목재과학기술 분야에서도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달성'과 '탈탄소사회 구축'에 대한 역할이 크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목재 제품의 이용률을 제고하여 탄소저장량을 높여 나가는 것이 핵심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이에 대응하여 대학과 관련 기업,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들 과의 상호 협력과 기술의 향상·보급을 통해 SDGs 달성과 탈탄소 사회 구축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더불어 학회는 회원들 간의 폭넓은 소통창구로서의 역할과 미래가치를 추구하는 학문으로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역할을 다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우리 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리며, 이 홈페이지가 회원 상호간의 정보교류와 소통의 장으로 널리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1일
제26대 회장 오 세 창